FOOD & STYLE

빵 좀 먹어본 5인이 뽑은 최고의 단팥빵
단팥빵은 그냥 빵이 아니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단팥빵으로 빵집의 수준을 가늠하곤 한다. 평소 빵 좀 먹어본 다섯 명이 최고의 단팥빵을 뽑았다. 추억 속 단팥빵이 아닌 현재 진행형의 단팥빵 베스트 5.

1롯데호텔서울 델리카한스의 단팥빵

“이 단팥빵은 많은 분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빵이에요.”
가수 노사연
델리카한스

델리카한스

롯데호텔서울의 베이커리인 델리카한스는 브레드 & 페이스트리 부티크인 만큼 다양한 페이스트리와 케이크, 타르트 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메뉴는 놀랍게도 단팥빵이다. 자타 공인 팥빵 마니아인 가수 노사연이 JTBC 〈날 보러 와요〉에서 델리카한스의 단팥빵을 ‘최애 단팥빵’으로 밝힌 덕분이다. 한국적 먹거리인 단팥빵과 서구적 무드의 호텔 베이커리의 조합에 낯섦을 느끼는 것도 잠시, 200g이 훌쩍 넘는 무게에 놀라고 맛에 반하게 된다. 델리카한스의 단팥빵은 잘 으깬 팥소에 구운 호두를 넣어 고소함과 식감을 배가한 게 특징이다. 막걸리를 넣은 1차 반죽을 하루 동안 저온 숙성시켜 빵이 더욱더 쫄깃하고 부드럽다. 잠실에 위치한 롯데호텔월드나 부산, 제주, 울산의 롯데호텔에서도 이 단팥빵을 만날 수 있다.
델리카한스

© 델리카한스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 30 롯데호텔서울 메인타워 1층
전화 02-317-7148
가격 단팥빵 3,500원
홈페이지 www.lottehotel.com/seoul-hotel/ko/dining/bakery-delica-hans

2르빵의 이화주종 단팥빵

“고려 시대부터 내려온다는 전통주 ‘이화주’로 발효종을 만들어 완성한 이화주종 단팥빵을 추천합니다. 빵 반죽이 무색하게 가득 채워 넣은 인심 좋은 팥소가 유명한데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오후의 피로가 싹 가시는 기분이 들죠.”
푸드 콘텐츠 디렉터 김혜준
르빵

르빵

르빵은 빵 연구와 신제품 개발을 게을리하지 않는 임태언 오너 셰프의 열정과 철학이 믿음직스러운 빵집이다. 2010년 작은 빵집으로 시작해 현재 4개의 매장을 두고 있으며, 빵과 요리, 디저트를 제대로 선보이는 레스토랑 ‘르빵더테이블’도 운영 중이다. 이화주의 은은한 술 향기가 감도는 이화주종빵은 기본 단팥빵 외에도 만주와 연유 단팥빵으로 즐길 수 있다. 매장에서 직접 불리고 고른 팥에 공주 밤과 호두를 넣은 적당한 단맛이 이화주종 단팥빵의 특징. 셰프가 공주까지 내려가서 찾아낸 질 좋은 밤을 통째로 넣은 밤식빵과 빵 속에 견과류가 가득한 맘모스빵 또한 르빵의 대표 메뉴다.
르빵

© 르빵

주소 서울시 중구 명동길 74 B103호(명동성당점)
전화 02-3789-7545
가격 이화주종 단팥빵 2,500원
홈페이지 www.instagram.com/lepain_seoul

3프릳츠커피컴퍼니의 단팥빵

“단팥빵은 이름에 달다는 형용사가 들어 있는 음식이지만 개인적으로 달지 않은 게 좋아요. 프릳츠커피컴퍼니의 단팥빵은 적당히 부드러운 빵과 통팥이 들어간 달지 않은 소가 일품입니다. 중앙에 박힌 호두의 고소함은 맛의 화룡점정이라고 할까요.”
영화감독 조원희
프릳츠

프릳츠

바리스타와 베이커인 친구들이 합심해 만든 프릳츠커피컴퍼니(이하 프릳츠)는 빵과 커피를 한 곳에서 맛보기에 더없이 좋은 공간이다. 직접무역(Direct Trade)으로 생두를 구매하고 로스팅해 추출하는 커피 팀과 빵을 굽는 베이커리 팀의 조화가 좋기 때문. 베이커리 팀은 ‘오븐과 주전자’의 오너 셰프였던 허민수 셰프가 담당해 맛을 끌어올렸다. 매력적인 공간 또한 프릳츠를 찾게 만드는 요소. 공간의 원형은 살리되 조명과 소품 등으로 빈티지한 무드를 더했다. 현재 프릳츠는 서울에 3개의 매장을 두고 있는데, 단팥빵은 도화점과 양재점에서만 맛볼 수 있다.
프릳츠

© 프릳츠커피컴퍼니

주소 서울시 마포구 새창로2길 17(도화점)
전화 02-3275-2045
가격 단팥빵 2,100원
홈페이지 www.fritz.co.kr

4쟝블랑제리의 단팥빵

“촉촉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의 빵 속에 적당히 달착지근한 팥과 고소하게 씹히는 호두가 가득 들어 있어요. 취향에 따라 생크림을 가미한 생크림 팥빵을 선택해봐도 좋을 거예요.”
레스토랑 통합 플랫폼 POING 매니저 박성찬
쟝블랑제리

쟝블랑제리

낙성대역 근처 한적한 곳에 위치한 동네 빵집임에도 줄 서서 사야 할 만큼 인기가 좋다. 보름달처럼 노랗고 큰 단팥빵이 쟝블랑제리의 대표 메뉴인데, 보통 하루에만 1,000여 개가 팔린다. 진열대에 올려놓자마자 사라져 단팥빵은 별도의 계산대를 만들어 그곳에서만 구매하도록 했을 정도. 직접 방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화로 택배 주문을 할 수도 있다.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는 맘모스빵을 비롯해 크림치즈번과 초코범벅 등의 베이커리 메뉴도 유명하다.
쟝블랑제리

© 쟝블랑제리

주소 서울시 관악구 낙성대역길 8
전화 02-889-5170
가격 단팥빵 1,800원

5이성당의 단팥빵

“빵과 팥소의 비율이 좋습니다. 얇은 빵 피와 넉넉한 양의 팥소가 잘 어우러지죠. 너무 달지 않은 부드러운 맛이에요.”
푸드 스타일리스트 문인영
이성당

이성당

이성당을 빼놓고 단팥빵을 논할 수 없다. 빵덕후의 성지이자 군산의 명소인 이성당은 1945년 문을 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이다. 이성당의 오랜 대표 메뉴는 단팥빵. 전국 각지에서 온 여행객이 이성당의 단팥빵을 맛보기 위해 매일 길게 줄을 선다. 쌀가루로 만든 얇고 쫄깃한 피와 듬뿍 들어간 고운 팥소가 특징인데, 계속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양배추, 당근 등의 채소가 들어간 야채빵도 단팥빵만큼 인기가 좋다. 2017년에는 군산의 이성당 본점(구관) 옆에 이성당 신관이 문을 열었다.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빵을 여유 있게 즐기도록 만든 카페로, 군산을 찾는다면 구관과 신관을 함께 둘러보면 좋겠다.
이성당

© 이성당

주소 전북 군산시 중앙로 177
전화 063-445-2772
가격 단팥빵 1,500원
홈페이지 www.instagram.com/leesungdang_1945
2019. 3 에디터:김혜원
포토그래퍼:박성영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2019. 3
  • 에디터: 김혜원
  • 포토그래퍼: 박성영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