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STYLE

노맥의 낭만
시원한 바람이 귓가에 살랑이는 9월은 야외에서 술 한잔 즐기기 딱 좋은 때다. 이 시기 서울과 부산에서 ‘노상 맥주’를 즐길 수 있는 거리의 핫 플레이스 두 곳을 소개한다.

1SEOUL

한국의 옥토버페스트, 을지로 노가리골목
서울에는 오래된 노포가 많다. 특히 관광지로 유명한 지역 주변에는 오랜 세월을 지켜온 상점들이 곳곳에 보석처럼 숨어 있다. 최근 서울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끄는 곳은 종로도, 명동도, 강남도 아닌 을지로3가의 노가리골목이다.
화려하게 빛나는 서울의 밤거리, 을지로3가는 오랫동안 서민이 주로 찾던 공간이었다. 을지로 노가리골목의 역사는 1980년대로 흘러 들어간다. 화물집, 간판집, 도기집, 전기집, 인쇄집 등 온갖 공장, 상점들이 자리 잡은 이곳의 후미진 골목 사이로 하나둘씩 인근 직장인과 서민을 위한 술집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처음 이 골목에 터를 잡은 건 을지OB베어였다. 1980년 12월, 현 을지OB베어 사장의 부친인 강효근 씨가 문을 열어 2대째 약 40년 동안 을지로 노가리골목의 명맥을 잇고 있다. 이곳은 2018년 5월, 정부로부터 ‘백년가게’로 지정되기도 했다. 그 옆을 새롭게 뮌헨호프, 만선호프 등이 채웠다. 지금 가장 유명한 곳은 만선호프다. 현재 7호점까지 가장 많은 점포를 거느린 만선호프는 밤마다 수백, 수천 명의 손님으로 바글거린다. 중년 남성들의 천국이었던 을지로 노가리골목은 이제 20대 젊은이들이 더 많이 찾으며 가장 트렌디하단 뜻의 ‘힙지로’라 불리고 있다.
을지로 노가리골목은 지하철 2, 3호선 을지로3가역 3번 출구, 4번 출구 인근에 있다. 노가리골목에 도착하면 사람들은 두 번 갸웃거린다. 어딜 봐도 평범한 상점 거리에 어디가 입구인지 몰라 한 번 고민하고, 골목 안으로 진입했을 때 골목을 가득 메운 사람들과 간이 탁자의 웅장한 광경에 놀라 또 한 번 입이 떡 벌어지고 만다.

을지로 노가리골목은 해 질 무렵 간이 탁자를 펴기 시작하면서 시작된다. 근처 작은 공장과 상점들이 문을 닫는 셔터 소리와 동시에 파랑, 빨강 플라스틱 탁자가 일제히 깔리기 시작한다.

을지로 노가리골목의 백미는 당연히 노상에서 마시는 생맥주다. 가게 문은 오후 12~1시부터 열지만, 골목 분위기가 달아오르는 때는 간이 탁자를 펴기 시작하는 저녁 6시 반부터다. 제조업 공장과 상점들이 문을 닫는 셔터 소리와 동시에 파랑, 빨강 플라스틱 탁자가 일제히 깔리기 시작한다. 일찍 온 사람들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만선호프 루프톱 자리로 올라가 자유를 만끽한다. 7시 반이면 이미 노가리골목 안은 사람들로 인산인해라 자리를 잡을 수가 없다. 난감한 상황에도 사람들은 즐거워하며 저마다 플래시를 터뜨리기 바쁘다.  

손님들이 많아져도 이곳의 술집들은 여전히 노가리나 황태 1마리에 1,000원을 받는다. 단골들을 배려한 술집 주인들의 마음 씀씀이가 갸륵하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을지로골뱅이와 통닭. 을지로골뱅이가 일반 골뱅이 무침과 비교해 다른 점은 파채와 황태포다. 파채는 가늘게 썰고, 황태포는 물에 불려 찢는다. 2,000원을 더 내면 소면을 추가할 수도 있다. 뽀얗게 삶은 소면을 뻘건 양념에 조물조물 버무려 골뱅이, 파채, 황태포와 함께 한 입 가득 넣고 오물거린다. 알싸한 파의 향기와 쫄깃한 골뱅이, 황태포, 담백한 소면이 매콤달콤한 양념과 어우러져 입안에서 폭죽이 터지는 듯 다채로운 맛을 낸다. 여기에 생맥주 한 잔을 시원하게 들이켜면 하루의 피로가 순식간에 날아가 버린다.

주소 서울시 중구 충무로9길 12 일대
영업시간 12:00~24:00 (매장마다 상이할 수 있음)
 

롯데시티호텔명동

을지로에서 머물 곳: 롯데호텔서울
롯데호텔서울은 서울 강북의 요충지인 중구 소공동에 자리한 국내 최고의 럭셔리 호텔이다. 서울역이 인근에 있어 공항뿐 아니라 전국 어디든 이동하기 편리하며, 호텔 주변에는 을지로, 명동, 청계천 등 다양한 관광지와 볼거리가 가득하다. 내부에는 비즈니스뿐 아니라 관광객을 위한 다채롭고 독창적인 인테리어의 1,015개 객실이 마련돼 있다. 또한 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인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을 비롯해 전 세계 200여 가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뷔페 레스토랑 라세느 등이 황홀한 미식의 세계로 초대한다.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 30
전화 +82-2-771-1000
홈페이지 롯데호텔서울
을지로에서 머물 곳: 롯데시티호텔명동
롯데시티호텔명동은 27층 규모와 430개의 객실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이다. 쇼핑의 중심가인 명동과 서울의 상징인 청계천 사이에 자리해 접근성이 좋으며, 동대문문화역사공원, 신촌, 남산 등과 인접해 쇼핑과 관광 면에서 뛰어난 이점을 지니고 있다. 슈페리어 스위트 룸, 디럭스 패밀리트윈 룸 등 총 다섯 가지 타입의 객실은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물론, 롯데호텔만의 프리미엄 침구류인 해온 베딩 시스템으로 꾸며 안락하고 쾌적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중구 삼일대로 362
전화 +82-2-6112-1000
홈페이지 롯데시티호텔명동

2BUSAN

젊음과 해방의 거리, 서면 포차거리
부산 하면 떠오르는 곳은 해운대와 광안리 같은 해변이다.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역시 그렇지만, 오래전부터 부산의 중심지는 서면이다. 처음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실제 행정구역상 ‘서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일제강점기 동래군 서면이란 이름에서 유래한 이곳은 사실 부산진구 부전동, 전포동 일대를 일컫는 말이다. 서면은 패션의 거리로도 유명하다. 서면 젊음의 거리, 삼정 타워(구 피에스타) 복합 쇼핑몰 등 수많은 상점과 패션 몰 등이 이곳에 몰려 있다.

서면은 두 얼굴을 지니고 있다. 낮에는 ‘부산의 명동’이라 불릴 만큼 패션의 성지로 화려한 모습을 선보인다면, 저녁에는 술과 낭만이 있는 거리로 탈바꿈한다. 특히 서면에는 저녁만 되면 포장마차의 붉은 물결로 넘실거리는 포차거리가 있다. 포차거리의 역사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이전부터 롯데백화점 후문 앞길에 포진해 있던 포장마차 60여 대를 정리해 2009년에 지금의 규격화된 포차거리로 바꾼 것. 낡고 오래된 포장마차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주황색과 붉은색이 섞인 지금의 디자인으로 새롭게 바뀌었다.
부산 사람들에게 롯데 자이언츠가 하나의 상징이듯, 서면에서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과 롯데호텔부산은 상업의 중심지고 제일의 랜드마크다. 서면의 중심지는 롯데백화점에서 시작된다. 서면 포차거리 역시 그 옆에 놓여 있다. 롯데백화점 일대에 펼쳐진 수십 대의 포장마차는 무척 이채롭고 독특한 볼거리를 이룬다.

서면 포차거리는 그 맛이나 서비스도 천차만별이지만, 기본적으로 어디든 사람들로 북적인다는 건 똑같다. 포장마차 상단에 붙어 있는 간판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백악관’, ‘경복궁’ 같은 세계적 명소부터 ‘황금노을’, ‘9회말 2아웃’ 등 개성 넘치는 이름의 간판이 많다. 가게에는 이 거리만큼이나 오래된 듯 때가 끼고 색이 바랜 긴 나무 의자가 좌판 앞에 가지런히 놓여 있다.
부산 서면 포차거리에서 자리에 앉으면 기본 안주로 대개 오이에 쌈장이 나온다. 주인 인심에 따라 달걀프라이나 소시지 부침이 곁들여지기도 한다.

기본 안주로는 대부분 오이에 쌈장이 나오는데, 주인 인심에 따라 어떤 집은 달걀프라이와 소시지 부침을 내기도 하고 어떤 집은 과일을 내주기도 한다. 안주는 떡볶이, 순대, 튀김 같은 야식의 기본부터 오돌뼈, 닭발, 꼼장어, 꼬막 등 다양한 먹거리로 가득하다. 심지어 칵테일 전문 포장마차도 있다. 현지인과 외국인이 어울려 칵테일을 마시는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생김새도, 생각도 모두 다르지만 모두가 한 잔 술에 자유와 해방감을 만끽하는 곳이 바로 서면 포차거리다.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72 롯데호텔부산 일대
영업시간 17:00~05:00
서면에서 머물 곳: 롯데호텔부산
롯데호텔부산은 부산의 중심지 서면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이다. 650개의 객실을 갖춰 부산 내에서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부산역에서 차로 약 15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20~25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도 매우 뛰어나다. 객실에서는 국제적 미항인 부산항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최고급 베딩 시스템인 해온의 안락함 또한 만날 수 있다. 전국 각지의 제철 특산물을 즐길 수 있는 한식당 무궁화를 비롯해 최고층인 43층에 자리한 일식당 모모야마 등 부산 최고의 미식 레스토랑과 2016년 9월 새롭게 재단장한 세븐럭 카지노 등이 특징이다.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72
전화 +82-51-810-1000
홈페이지 롯데호텔부산  

롯데호텔부산

2019. 9 에디터:하재경
글: 이시우
포토그래퍼:귀도(부산), 박성영(서울)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2019. 9
  • 에디터: 하재경
    글: 이시우
  • 포토그래퍼: 귀도(부산), 박성영(서울)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