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STYLE

© shutterstock

새벽이슬을 품은 신비로운 차, 하노이 연꽃차
“찻잔으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 베트남 속담
베트남 사람들의 차(茶) 사랑은 특별하다. 결혼식을 비롯한 각종 경조사와 큰 명절에는 물론,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이는 자리에는 언제든 차가 함께한다. 따뜻한 차 한잔은 대화의 물꼬를 자연스럽게 터주는 역할을 하고, 주고받는 찻잔에 정이 오가며 끈끈한 유대가 싹튼다.
베트남은 세계적으로 차를 많이 재배하고 소비하는 국가 중 하나다. 차 경작의 역사만 해도 무려 2000년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타이응우옌(Thai Nguyen) 지역의 녹차(Tra Xanh), 하장(Ha Giang) 지역의 산뚜옛(Shan Tuyet)차, 후에 지역의 후에왕실차(Tra Cung Dinh Hue), 바오록(Boa Loc)의 우롱차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 명품 차는 베트남 국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으며, 최근에는 전 세계 차 애호가의 이목을 끌고 있다.
베트남의 수도이자 1000년 역사를 간직한 전통의 도시 하노이에는 베트남 차의 품격을 한층 더 높여주는 매우 특별한 차가 있다. 오랜 시간 수작업으로 공들여 만들어내는 예술적인 향차(Scented Tea), 연꽃차다.
하노이연꽃차

연꽃을 모티프로 만든 다기 세트 © 전혜인

하노이연꽃차

베트남에는 다양한 차 문화가 있다. © 전혜인

예로부터 연꽃은 국가와 종교를 초월해 신성함의 상징으로 여겨왔다. 불교에서는 부처의 탄생을 알리는 꽃이며, 인도에서는 여러 신에게 연꽃을 바치고, 옛 중국에서는 연꽃을 속세에 물들지 않는 군자의 꽃으로 표현했으며, 요가나 선을 수행하는 사람들도 늘 연꽃을 가까이했다. 진흙물 속에서 자라면서도 티 없이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는 연꽃에서 고결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연꽃

하노이 서호에 가득 핀 연꽃

꽃을 유난히 좋아해 일상을 늘 다양한 꽃과 함께하는 베트남 사람들이 모든 꽃 중에서 가히 최고라 여기는 꽃이 바로 연꽃이다. 연꽃은 베트남의 국화(國花)로, 베트남 사람들은 연꽃이 지닌 특성이 베트남이라는 국가의 철학과 맞닿아 있다고 말한다.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인 서호 지역의 연꽃은 탐스러운 100여 개의 분홍색 꽃잎과 신비로운 향기를 지닌 것으로 유명하다. 연꽃 철인 여름의 서호는 만개한 연꽃과 그 꽃을 보러 모인 수많은 인파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베트남 사람들은 뿌리부터 줄기, 씨, 꽃잎과 꽃가루까지 어느 한 부분 버리는 곳 없이 식용·약용으로 연꽃을 이용한다. 만드는 과정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연꽃차는 과거부터 고위 관직에 있는 자들과 상류층이 차(茶)로 만들어 즐기면서 자연스레 수도 하노이를 대표하는 고급 차로 자리 잡았다.
하노이연꽃

하노이연꽃

연꽃은 이른 동틀 무렵 이른 새벽에 채취한다.

연못에 핀 연꽃이 차 한잔에 담기기까지
연꽃차를 만드는 기나긴 여정은 연꽃을 채취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연꽃을 채집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동 트기 전 새벽 5시경이다. 꽃잎이 다 열리지 않아 새벽이슬을 머금은 상태인 이때 연꽃이 가장 진한 향기를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꽃을 딴 후에는 꽃밥을 즉시 분리해야 한다. 향기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빠른 손놀림이 필요하다. 분리한 꽃밥은 특별히 선별 공수한 양질의 녹찻잎에 잘 섞어준다. 이는 찻잎에 연꽃 향을 입히는 과정이다. 꽃밥과 섞인 찻잎은 젖었다가 마르는 과정을 7번 반복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녹찻잎이 은은한 향기가 밴 연꽃차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연꽃밥이 스며든 찻잎은 다시 연꽃 안에 넣고 꽃잎으로 잘 감싸 보관한다. 그러면 꽃잎 향이 은은하게 배어 향기 층이 두터운 연꽃차가 완성된다.
1kg의 연꽃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연꽃 1,400송이가 필요하다. 꽃을 채취하는 일부터 차를 만드는 모든 작업 과정이 까다롭고 섬세하다 보니 과거에는 고위층만 마실 수 있는 매우 귀한 차였다고한다. 지금도 일반 차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하노이 문화를 대표하는 자랑스러운 무형 문화 중 하나로 손꼽힌다.
연꽃차만들기

연꽃차 제조 공정 © 히엔민티하우스

연꽃차만들기

연꽃차만들기

연꽃에서 꽃밥을 분리하는 공정이 중요하다.

차 장인의 철학과 노동이 담긴 고급 연꽃차 ‘히엔민 티하우스’
번잡한 하노이 시내의 한복판, 사방으로 이어진 복잡한 길 사이 작은 골목에 소박한 가게가 불을 밝히고 있다. 은은한 조명을 따라 안으로 들어서면 시끌벅적한 바깥 분위기와 대조되는 고즈넉한 풍경의 다실이 펼쳐진다.
“이곳에서만큼은 도시 생활의 번잡함을 잊고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평화를 찾길 바랍니다.” 히엔민 티하우스(Hien Minh Tea House)를 운영하는 훙(Hung)·옌(Yen) 부부가 깊고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손님을 맞이한다. 부부가 풍기는 차분하고 따뜻한 분위기는 짐짓 치유자(Healer)를 연상시킨다.
히엔민 티하우스는 2016 베트남 티 마스터 컵(Tea Master Cup) 우승자인 응우엔비엣훙(Nguyen Viet Hung) 씨와 하이옌(Hai Yen) 씨가 베트남 전통차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고자 하는 열정으로 마련한 공간이다. 자본과 경영 지식 없이 오로지 차에 대한 열정만으로 시작한 젊은 부부의 찻집은 수년 만에 하노이를 대표하는 고급 차 문화 공간으로 성장했다. 이들 부부를 수식할 수 있는 단어는 무수히 많다. 차를 통해 철학과 사상을 전하는 차 아티스트이자 차를 이용해 명상을 하는 수행자이며, 직접 차를 수확하고 만들어내는 차 농부요, 고품질 차를 제작하는 장인이다.
히엔민티하우스

히엔민 티하우스를 운영하는 훙·옌 부부 © 전혜인

“차는 단지 마시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몸의 감각으로 ‘느끼는’ 것이죠.”
- 훙·옌 부부
히엔민 티하우스의 시그니처 차는 다름 아닌 연꽃차다. “수십 가지 차를 취급하고 연구하는 차 아티스트지만 저희에게 연꽃차는 의미가 남달라요. 저희가 차 세계에 입문할 때 처음 다룬 차기 때문이지요. 연꽃차는 우리의 처음이자 영원한 선생님입니다.” 차인(茶人)으로서 첫 차로 연꽃차를 택할 만큼 연꽃차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묻자 훙 씨는 이렇게 답했다. “운명이죠.” 부부는 현재 하노이에 위치한 자가 소유 연못에서 유기농으로 연꽃을 재배하며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고품질 연꽃차를 선보인다.
연꽃차만들기

© 전혜인

연꽃차만들기

© 전혜인

연꽃차만들기

© 전혜인

연꽃차만들기

연꽃차를 우리는 과정 © 전혜인

히엔민 티하우스(Hien Minh Tea House)의 연꽃차 마시는 방법
1. 차 장인이 싱잉볼을 울리면 눈을 감고 진동을 느끼며 몸의 감각을 일깨운다.
2. 찻주전자를 뜨겁게 데운 뒤 건조한 찻잎을 물 없이 따뜻하게 가열한다. 찻잎 안에 잠들어 있는 향기를 깨우는 것이다.
3. 끓는 물을 사발에 부어 80℃가 될 때까지 식힌다. 차를 마시기에 가장 좋은 온도다.
4. 물이 알맞은 온도가 되면 찻잎이 들어 있는 찻주전자에 부어 30~60초가량 우린다. 오래 우릴수록 맛이 강렬하고 진한 차가 완성된다.
5. 찻잔에 담아 한 모금 마신 후 입안에 머금고 향기를 음미한 다음 천천히 삼킨다.
6. 한 번씩 더 우려낼수록 맛이 깊어진다.
연꽃차는 아주 은은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미묘한 연꽃의 향기는 고급스러운 녹차 향과 잘 어우러진다. 첫맛은 쌉싸름하지만 삼키고 난 뒤 단맛이 남는다. 차를 삼키면 입에는 시원함이 감돌며, 몸속은 열기로 가득 찬다. 차가 내뿜는 기운으로 인해 몸이 열리고, 마침내 마음도 열린다.
“차를 끓일 때 우리는 차에서 풍겨 나오는 향기를 맡습니다. 차를 마시면 그 향기가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차를 마심으로써 우리는 내면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내면과 정신세계를 강조하는 요가 수행, 불교 철학과도 잘 맞는 지점이지요.”
히엔민티하우스

차 향을 음미하는 옌과 훙 부부 © 전혜인

히엔민티하우스

© 전혜인

히엔민티하우스

히엔민 티하우스의 모습 © 전혜인

“차를 끓일 때 우리는 차에서 풍겨 나오는 향기를 맡습니다. 차를 마시면 그 향기가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죠. 이는 내면과 정신세계를 강조하는 요가 수행, 불교 철학과도 맞는 지점이지요.”
히엔민 티하우스의 비전은 고품질 베트남 차를 세상에 선보이는 것이다. 부부는 차에 대한 견고한 철학과 신념 그리고 넘치는 사랑으로, 각국에서 온 차 애호가에게 베트남 전통이 진하게 우러난 차를 대접하고 있다. 연꽃 철인 여름 시즌에는 직접 연꽃차를 만드는 체험형 클래스도 운영한다.
Hien Minh Tea House
주소 No. 13 Ngo Tat To, Van Mieu, Dong Da, Hanoi
전화번호 +84-93-625-1122
홈페이지 hienminhtea.com
롯데호텔하노이

롯데호텔하노이

하노이에서 머물 곳: 롯데호텔 하노이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65층 롯데센터하노이 상층부에 자리한 롯데호텔 하노이는 도시 전체가 내려다보이는 수려한 전망과 베트남 전통 문양을 차용한 객실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하노이의 스카이라인을 조망할 수 있는 루프톱 바 ‘톱 오브 하노이’와 자연 속에 들어온 것처럼 몸과 마음을 릴랙싱할 수 있는 ‘에비앙@스파’ 등의 부대시설을 두어 여행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주소 54 Lieu Giai, St. Cong Vi Ward. Ba Dinh, Hanoi
문의 +84-24-3333-1000
홈페이지 www.lottehotel.com
2020. 12 에디터:정재욱
글: 전혜인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2020. 12
  • 에디터: 정재욱
    글: 전혜인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