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STYLE

미래형 호텔 서비스, 딜리버리 로봇
앞으로 우리는 호텔에서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호텔 업계에서도 IT 기술의 도입은 큰 관심사다. 시대 흐름에 발맞춰 롯데호텔도 IT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자율주행으로 차가 움직이고, 로봇 청소기가 집 안을 청소해준다. 로봇이란 단어는 여전히 낯설지만, 현재 로봇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지 않은 역할을 해내고 있다. “미래는 이미 여기에 있다.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았을 뿐”이라는 SF 소설가 윌리엄 깁슨의 말처럼 말이다. 그래서 롯데호텔을 찾았다.

오늘도 바쁜 딜리버리 로봇 사원
늦은 밤,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고 등장한 하얀색 로봇이 조용히 복도를 달린다. 코너를 돌아 객실을 찾기까지, 짧은 망설임도 없다. 영화 < 스타워즈 > 시리즈의 R2-D2를 떠올리게 하는 이 로봇은 호텔용품을 배달하는 ‘딜리버리 로봇’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과 선호가 더욱더 커진 요즘, 고객의 프라이버시와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롯데호텔이 딜리버리 로봇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딜리버리 로봇 서비스는 현재 롯데호텔의 라이프스타일 호텔 브랜드인 L7 강남에서 먼저 운영하고 있다.

딜리버리 로봇에는 공간 매핑, 자율주행 등의 첨단 기술이 적용되었다. 투숙객의 요청이 접수되면, 호텔 직원이 객실 번호를 설정하고 투숙객이 요청한 물품을 딜리버리 로봇 안에 넣기만 하면 된다. 안에 담기는 물품은 12층에 머물고 있는 투숙객이 요청한 물, 23층 객실에서 요청한 수건 등으로 다양하다. 물품이 담긴 딜리버리 로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해 객실 앞에 도착한다. 그 후 객실 내 비치된 전화기를 통해 도착을 알리면 투숙객은 대면 접촉 없이 자신이 원하는 물품을 받을 수 있다.
딜리버리 로봇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이다. “특히 심야나 새벽 시간의 물품 요청에 적극 활용 중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로 효율성이 좋을 뿐 아니라 고객 만족도도 매우 높아요. 일석이조로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L7 강남의 이정은 총지배인의 설명이다. 사람과 닮지 않았지만 누구보다 자신의 일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딜리버리 로봇. 하루 24시간, 9층부터 27층까지. 오늘도 딜리버리 로봇 사원은 L7 강남의 전 층을 조용히 오가며 서비스하고 있다.

L7 강남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15
전화 +82-2-2011-1000
홈페이지 www.lottehotel.com/gangnam-l7
 

누구보다 빠르고 안전한 체크인
부산에 사는 A씨는 오늘 서울로 출장을 떠날 예정이다. 서울 호텔에서 목적지까지 이동 시간이 촉박한 그는 오전 10시, 서울로 향하는 KTX 안에서 호텔 사이트에 접속했다. 호텔에 도착한 A씨는 체크인을 위해 늘어선 사람들의 행렬을 뒤로하고 프런트 데스크로 향했다. 온라인으로 미리 체크인한 덕분이다.

롯데호텔 서울은 지난 3월 ‘온라인 익스프레스 체크인’ 서비스를 론칭했다. 롯데호텔 공식 홈페이지와 앱으로 호텔에 도착하기 전 체크인을 마칠 수 있는 기능이다. 호텔을 예약한 투숙객이 투숙 당일 오전 9시부터 12시 사이에 체크인을 완료하면, 호텔에서 투숙객이 입력한 도착 시간에 맞춰 요청 사항을 확인하고 객실을 준비한다. 투숙객은 호텔 도착 후 프런트 데스크에서 간단한 예약 내역 확인과 함께 준비된 키를 수령할 수 있다.
온라인 익스프레스 체크인은 늘 시간에 쫓기는 바쁜 현대인, 대면보다 비대면을 선호하는 현대인을 위해 대면 접촉 시간을 최소화한 서비스다. 팬데믹 시대의 안전한 호텔 경험으로서도 환영받는다. 롯데호텔은 이미 2017년, L7 강남과 L7 홍대를 개관하며 셀프 체크인 & 아웃이 가능한 무인 키오스크를 선보인 바 있는데,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호텔에 도착하기 전 체크인 과정을 모두 마칠 수 있게 했다. 호텔 서비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새로운 기술로 호텔과 투숙객 사이의 물리적 거리가 넓어졌다. 여기에 심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는다. 편리하면서도 편안한 머묾. 우리가 미래의 호텔에서 느끼게 될 기분일 것이다.

롯데호텔 서울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 30
전화 +82-2-771-1000
홈페이지 www.lottehotel.com/seoul-hotel
 
2021. 4 에디터:김혜원
포토그래퍼:박성영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2021. 4
  • 에디터: 김혜원
  • 포토그래퍼: 박성영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