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STYLE

7번 국도 커피 로드
한반도 내륙에서 가장 해안선이 아름답다는 7번 국도 지역의 카페를 찾았다. 강원도만의 풍광과 정서가 담겨 있는 카페들이다.
강원도 최북단인 고성에서 속초를 거쳐 양양까지 내려오는 7번 국도 길에는 설악산과 동해를 눈에 담을 수 있는 카페가 많이 생겨났다. 수도권에서 2시간대로 갈 수 있는 ‘이웃 동네’가 된 강원도는 불현듯 청명한 바다를 보고 싶을 때 운전대를 잡기 좋은 거리에 있다. 아직 코로나19 유행이 가시지 않아 여행은 조심스럽지만, 조용히 드라이브로 다녀오는 정도라면 답답한 마음에 숨통을 틔어주는 선택이기도 하다.
원래 7번 국도 지역의 카페들은 커피 도시로 불리는 강릉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 선생의 보헤미안과 테라로사 같은 전문점이 강릉에 정착한 이후로 커피 이미지가 워낙 강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서핑의 인기와 다양한 고속도로 개통에 힘입어 양양과 속초, 고성으로 이어지는 북쪽 길에도 트렌디하고 특색 있는 카페가 제법 생겨났다. 통유리로 바다를 조망하는, 이른바 ‘풍경 맛집’으로 불리는 대형 카페가 많지만, 그 틈새로 저마다 개성 있고 지역색을 지닌 카페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강원도의 풍광을 담은 카페 6곳을 소개한다.
태시트

바닷가에서 가까운 카페는 많다. 하지만 진짜 ‘오션 뷰 카페’라고 내세울 만한 카페는 흔치 않다. 고성의 태시트는 청간정 백사장과 바로 통하는 진짜 오션 뷰 카페다. 카페 건물에서 나와 발을 뻗으면 바로 모래를 밟을 수 있는 곳이다. 특히 해안 방향에 자리한 두 테이블은 언제나 만석일 만큼 시야가 좋다. 카페의 실내 공간은 넓지 않지만 탁 트인 통유리 때문인지 갑갑한 느낌이 전혀 없다. 화이트 톤의 깔끔한 카페 외관도 시원하지만, 바다 방향의 담을 중간중간 잘라서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도록 만든 건 아주 탁월한 선택이다. 태시트의 또 다른 장점은 반려견을 동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애견인이 반려견과 함께 바다 향기를 맡기에 더없이 좋은 카페다. 태시트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는 맛이 아주 고소하다. 아야진 해수욕장의 지근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고 바다를 산책하기에도 좋다. 수요일은 휴무다.

주소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청간정길 25-2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official.tacit
와이에이티

설악산 소공원으로 향하는 길목에 자리한다. 와이에이티로 가다 보면 눈에 닿는 설악산 울산바위의 위풍당당한 모습은 코로나19로 위축된 마음을 한껏 펴준다. 한 면이 통유리로 된 회색 벽돌 건물은 매우 세련된 분위기를 풍긴다. 카카오가나슈파이와 뉴욕치즈파이는 물론,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글라스 와인까지 곁들일 수 있다. 한적함과 도시적 여유의 묘한 조화 속에서 천천히 흐르는 시간은 영혼을 치유해주는 느낌이 든다. 거대하진 않지만 제법 넓어서 채광에 따라 공간이 구분되는 점도 재미있다. 통유리 앞쪽 좌석은 햇빛을 가득 빨아들여서 따사로운 여유가 감돌고, 창가에서 멀리 떨어진 안쪽 테이블에는 서늘한 편안함이 가득하다. 하나로 연결된 공간임에도 느낌이 전혀 다르다. 창문 너머로 보이는 항아리들과 돌담도 눈을 즐겁게 한다. 카페 상호인 와이에이티는 ‘You Are Thirsty’의 줄임말이다. 설악산 흔들바위를 산책하고 나와 목을 축여도 좋고, 설악산이 부담스럽다면 바로 옆에 있는 청대산 휴양림을 돌아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청대산은 정상까지 231m에 불과해서 높지 않지만 한쪽으론 속초 바다가, 다른 한쪽으론 설악산 울산바위를 바라볼 수 있는 속초8경 가운데 하나다.

주소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로 470-4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youarethirsty
너울집

‘너와 우리의 집’이라는 상호처럼 발을 들이면 편안함이 감도는 한옥 카페다. 학사평 순두부촌과 지근거리인 학사평교차로 안쪽에 위치한다. 한옥 카페답게 전통의 맛과 커피의 향기를 기가 막히게 조합한 시그니처 음료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인절미 크림을 올린 크림라떼가 그 주인공이다. 인절미 가루처럼 목이 메지 않으면서 특유의 고소함은 가득해 별미다. 꿀미숫가루와 쑥라떼도 인기 메뉴고, 솔잎 모히또도 색다르다. 말차 테린느, 인절미 다쿠아즈, 애플파이, 바질스콘 등 다채롭게 바꾸어가며 내놓는 디저트 메뉴도 호평을 받는다. 그네와 돌길을 갖춘 카페 안마당에는 아기자기한 촬영 스폿이 넘쳐난다. 너울집의 가장 큰 장점은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눈이나 비가 올 때 카페 안에 파묻혀 한옥 자체의 여유로움을 만끽한다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주소 강원도 속초시 신흥2길 38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neoul_zip
탠덤커피클럽

양양의 대표 막국숫집인 실로암막국수와 영광정막국수 사이에 자리한 로스터리 카페다. 강원도에는 커피의 품질보다 주변 풍경에 의존하는 카페도 적지 않다. 하지만 탠덤커피클럽은 매장 옆에 연구 동까지 둘 정도로 커피에 진심이다. 시그니처 메뉴인 바닐라빈 라떼에는 진짜 마다가스카르산 바닐라빈이 들어간다. ‘탠덤’은 2인용 자전거를 가리키는 단어인데 ‘함께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유럽에서 사랑의 묘약으로 사랑받는 바닐라빈과 탠덤 상호가 묘하게 어울린다. 카페의 층고가 높고, 테이블 간격도 멀리 떨어져 있어서 요즘 같은 상황에 더욱 안정감을 준다. 초록빛이 가득한 야외 정원의 탁 트인 풍광도 평화롭다. 애견을 동반할 수 있지만 실내에선 케이지나 캐리어 안에 두어 관리해야 하고, 야외 정원에서도 리드줄을 채워야 한다. 수요일에는 영업하지 않는다.

주소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장산5길 71-5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tandem.coffeeclub
테일

웹 디자이너와 의류 패턴사 출신 부부가 세운 카페로, 인테리어 디자인이 남다르다. 1950년대에 지은 민박집을 개조했기 때문에 시골 가옥의 정감이 가득하다. 하얗게 칠해서 모던한 분위기를 풍기는 벽과 창호지 문, 파스텔 톤 금속 의자와 테이블 세트의 조합은 자연스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풍긴다. 장식장이라기엔 소박한 목제 구조물과 그 위에 진열된 소담한 도자기들은 테일 사장님이 직접 만든 것이다. 멀지 않은 곳에 테일의 2호점이라고 할 수 있는 ‘드레’도 문을 열었는데, 드레 지하는 사장님의 도예 공방이다. 소박하면서 따뜻한 도자기들은 테일의 분위기 그 자체이기도 하다. 테일의 인기 메뉴는 피크닉 세트다. 보온병에 담긴 음료, 마들렌, 피크닉 매트, 백사장 위에서 간이 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는 피크닉 가방으로 구성된 이 상품은 사용 후 반납해야 하지만, 해변에서 즐긴 소풍의 추억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법하다. 핸드 드립 커피와 아인슈페너, 쑥라떼 모두 향긋하다. 소풍도 식후경, 인접한 가진항에서 물회로 허기를 달랠 수 있다.

주소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가진길 40-5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__tail__
닌베 仁部

양양은 우리나라 서핑의 성지로 꼽힌다. 자연스럽게 양양 인구항의 중앙길은 ‘양리단길’로 불릴 만큼 서퍼들의 핫 플레이스가 되었다. 연 1~2회 발행하는 서핑 매거진 빌딩도 양리단길에 있는데, 이 건물에 ‘닌베’가 입주해 있다. 닌베는 일본인인 사장님의 이름이다. 자신의 이름을 내건 팥빙수 전문점답게 단팥은 물론 버터떡, 찹쌀 고명, 튀긴 누룽지까지 모두 직접 만든다. 우유를 갈아 만든 ‘눈꽃빙수’들이 그렇듯, 닌베의 팥빙수도 부드럽기 그지없다. 그런데 이게 전부가 아니다. 빙수의 결이 다르다. 정말로 실을 뽑아낸 것처럼 살짝 길쭉한 빙수의 결도, 입으로 느끼는 질감도 미묘하게 다르다. 제각각 따로 나오는 팥빙수의 고명도 뭔가 더 정성스러운 느낌이 든다. 산미가 강하지 않고 고소한 커피도 일품이다. 양양을 방문하면 당연히 가야 할 곳이 양리단길이고, 양리단길의 대표 주자 가운데 하나인 닌베도 꼭 들러야 할 맛집이다.

주소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인구항길 6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ninbe_patbingsu
속초에서 머물 곳: 롯데리조트속초

삼면이 바다에 둘러싸인 외옹치 언덕에 자리 잡은 롯데리조트속초는 탁 트인 바다 전망으로 인기가 높다. 모든 객실에서 바다를 감상할 수 있으며, 최고급 시설을 갖춘 워터파크는 가족 단위 투숙객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 공간이기도 하다. 양양과 고성 모두 근거리에 있어 다양한 카페에서 차를 즐기며 설악산과 동해를 감상하기에 편리하다.
 
주소 강원도 속초시 대포항길 186
문의 +82-1588-4355
홈페이지 롯데리조트속초
 
2021. 5 에디터:정재욱
글: 이중한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2021. 5
  • 에디터: 정재욱
    글: 이중한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