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STYLE

세계 테마 기행, 괌 미식 여행
코로나19로 발이 묶이기 전에 괌은 가장 인기 있는 신혼여행지이자 휴가지 중 한 곳이었다. 여전히 아름다운 바다와 풍광, 다양한 역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이 멋진 섬에는 차모로 전통 음식을 비롯해 다양한 미식이 많다.
서태평양 중심에 위치한 괌은 마리아나제도와 미크로네시아제도 중 가장 큰 섬이자 미국의 자치령이다. 괌과 함께 인기 있는 여행지 사이판과는 대략 220여km 떨어져 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괌의 자연 명소는 사랑의 절벽과 투몬 비치, 난파선 다이빙을 즐기는 아프라 하버, 리티디안 포인트 등이 있는데, 각각 하루 코스 여행지다. 괌에는 고대 차모로인이 살던 시절부터 포르투갈과 미국, 일본군이 점령하던 시기까지 다양한 역사의 흔적이 켜켜이 쌓여 남아 있다.
오랜 세월 쌓인 흔적은 역사와 문화가 된다. 특히 음식의 경우 그 흔적이 여러 곳에 깊게 밴다. 괌 음식 역시 역사와 지역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은 흔적이 가득 묻어난다. 섬의 주인인 차모로식 전통 음식부터 아시아, 스페인, 태평양 섬의 음식 문화가 조화를 이룬 요리다. 특히 차모로 바비큐, 레드 라이스, 치킨 켈라구엔은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진 음식들이다. 하루 정도 날을 정해 다양한 차모로식 바비큐와 치킨 요리를 맛보면 좋다.
차모로인이 사랑하는 괌 전통 음식

레드 라이스는 어떤 메인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치킨 켈라구엔과 레드 라이스
치킨 켈라구엔은 차모로인이 가장 사랑하는 닭고기 요리다. 익힌 닭고기를 잘게 썰어 레몬즙과 코코넛, 매운 고추와 함께 소금, 생강, 양파 소스 등을 넣어 버무린 것이다. 옥수수나 코코넛 가루로 만든 티티야스라는 토르티야에 올려 먹는다. 닭 대신 소고기나 새우 같은 해산물을 넣어 먹기도 한다.
차모로인은 쌀에 소금과 기름, 향신료인 아치오테(achiote tree) 씨로 만든 아나토즙을 넣어 밥을 짓는다. 그럼 약간 주황색을 띠며 한국식 밥처럼 차지고 감칠맛이 난다. 밥 지을 때 양파를 바닥에 깔기도 하는데 그러면 맛이 더욱 깔끔해진다. 레스토랑에서는 주로 바비큐에 곁들여 함께 낸다.

차모로 스타일의 바비큐로 구운 립

차모로식 바비큐와 피나데니
괌 어딜 가나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차모로식 바비큐다. 해안가에 있는 레스토랑에서는 괌의 석양 감상 시간에 맞춰 선셋 바비큐를 내기도 하는데, 보통 달콤한 소스를 바른 쇼트립과 레드 라이스, 시원한 맥주와 샐러드로 구성된다. 립 대신 매콤한 소스를 바른 치킨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레스토랑도 좋지만 길거리나 야시장의 꼬치 바비큐도 저렴하고 맛있다.
피나데니는 괌 식당 대부분의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소스다. 식초의 신맛과 간장의 짠맛, 잘게 썬 칠리의 매운맛이 한데 어우러져 차모로인은 어딜 가든, 어떤 음식이든 각자 취향대로 피나데니를 넣어 먹는다. 특히 바비큐 식당에서는 식당 고유의 피나데니 소스를 발라 굽기도 한다.

야시장의 대표 음식, 아피기기

아피기기와 부넬로스 아가
괌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열매인 코코넛과 바나나는 차모로 음식의 기본이자 가장 사랑받는 디저트 재료다. 코코넛 가루와 찹쌀가루를 야자잎에 넣고 돌돌 말아 찐 아피기기는 쫀득한 느낌의 코코넛 떡이다. 주로 디저트로 먹는데, 야시장의 대표 길거리 음식이기도 하다.
부넬로스 아가는 괌의 바나나로 만든 바나나 도넛 튀김으로 메이플 시럽을 뿌려 부드럽고 따뜻하게 맛보는 디저트다. 바닐라 스폰지케이크에 계핏가루와 설탕을 뿌려 먹는 라티야도 대표적인 차모로 디저트 중 하나로 사랑받는다.
차모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대표 레스토랑

괌의 맛집, 메스클라 도스의 햄버거와 바비큐 플레이트

괌에서도 인기 있는 음식은 역시 햄버거
메스클라 도스(도스버거, Meskla Dos) 는 괌에서 가장 유명한 수제 버거집이다. 괌 햄버거 페스티벌에서 여러 번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는데, 가장 유명한 시그니처 메뉴는 수제 우항새우버거. 괌 전통 음식인 레드 라이스와 함께 바비큐 플레이트에 함께 올려 낸다. 새우 살이 꽉 찬 패티와 매콤한 소스, 채소가 어우러져 다양한 연령대에게 사랑받고 있다. 요즘 새우버거가 한국에서도 인기인데, 괌에서 가장 핫한 새우버거의 맛은 어떨지 궁금하다.

차모로족의 사랑을 받는 모사스 조인트의 다양한 음식

모사스 조인트(Mosa’s Joint)는 미국식 수제 버거집이다. 그런데 차모로족이 좋아하는 버거 맛집이다. 괌의 지역 재료를 주로 사용하며, 비건을 위한 버거도 인기다. 수제 시금치 버섯 블루 치즈버거로 햄버거 페스티벌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쌀밥 위에 버거 패티, 달걀프라이를 얹어 그레이비소스를 뿌려 먹는 로코모코도 인기 메뉴다.

메스클라 도스
주소 413 North Marine Corps Drive (Across K-Mart) Upper Tumon, Guam
홈페이지 www.mesklados.com

모사스 조인트
주소 324 W. Soledad Ave. Quan Bldg. Ste 100 Hagatna, Guam
홈페이지 www.mosasjointguam.com

티티야스와 치킨 켈라구엔, 바비큐로 유명한 스리스퀘어스의 메뉴들

차모로족 전통 가정식, 스리스퀘어스(three squares)
차모로족 전통 음식은 괌의 레스토랑 메뉴 곳곳에서 흔적을 찾을 수 있지만, 워낙 다양한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탓에 차모로 전문 식당은 오히려 흔하지 않고 대부분 퓨전이다. 스리스퀘어스는 차모로족 전통 가정식을 선보이는 로컬 식당이다. 국내 유명 먹방 프로그램에 등장할 정도로 인기를 모았으며, 인스타그래머들에게 음식뿐 아니라 사진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차모로식 토르티야인 티티야스에 다양한 토핑을 올려 먹는 치킨 켈라구엔, 바비큐 플레이트, 괌 스타일 치킨 등이 유명하다.

주소 416 Chalan San Antonio, Tamuning Guam
인스타그램 @threesquaresguam

관광객들이 사랑하는 투몬베이 랍스터 앤 그릴의 바비큐

괌의 대표 바비큐 그릴, 투몬베이 랍스터 앤 그릴
괌의 대표 해변인 투몬베이에 위치한 투몬베이 랍스터 앤 그릴은 차모로 바비큐 전문점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곳이다. 모든 메뉴가 괌 정통은 아니지만, 소스나 조리 방식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만큼은 대부분 차모로식 요리를 반영했다. 새우와 게, 조개 등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시푸드 플래터, 랍스터와 스테이크를 함께 맛볼 수 있는 서프 앤 터프와 패밀리 플래터도 인기 메뉴다.

주소 1010 La Isla Plaza Suite 201. San Vitores Road, Tumon, Guam
페이스북 www.facebook.com/tumonbaygrill

괌에서 머물 곳: 롯데호텔 괌
롯데호텔괌은 괌 내에서도 아름다운 해안 절경을 자랑하는 투몬 비치 앞에 자리한다. 공항에서 차로 15분이면 닿으며, 번화가인 플레저 아일랜드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다. 세계적 디자인 회사 HBA가 설계한 객실 디자인은 내 집처럼 아늑하면서도 휴양지의 여유로움과 롯데호텔 특유의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담아냈다.

주소 185 Gun Beach Road Barrigada, Guam 
전화 +1-671-646-6811
홈페이지 www.lottehotel.com/guam-hotel
2022. 10 에디터:정재욱
자료제공: 괌정부관광청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