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STYLE

로컬릿

[LOCAL TOUR] 옥수동에서 확장되는 미식의 세계
누구보다 맛있게 옥수동을 탐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여기에 있다. 성수동 서울숲이나 강남에서 가까운 옥수동에 분위기 좋은 식당과 카페가 잔뜩 생겼다.
지하철 3호선이 지나고 인근에 위치한 동호대교를 이용하면 압구정까지 5분,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동부간선도로를 이용하기도 편리하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화개장터처럼, 강북과 강남을 잇는 옥수동에 놀라운 미식 세계가 펼쳐진다. 길게는 2018년, 짧게는 지난해 문을 연 이곳들은 팬데믹과 같은 외부 요인에도 굳건히 버티며 인정받은 곳이라 할 수 있다. 채소 위주의 레스토랑부터 이자카야까지, 당신의 취향이 어떻듯 원하는 맛은 다 있다. 단점이라면 사람이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는 사실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부지런히 걸음을 옮기며 위장을 가볍게 하는 것이다.

옥수동 맛집 지도. ➊ 제이드앤워터 ➋ 옥수동 화덕피자 ➌ 로컬릿 ➍ 디핀옥수 ➎ 어게인스트 보더스 센터 ➏ 마케나이데 ⓒ일러스트 이동혁

➊ 제이드앤워터
처음 이들이 ‘옥수’를 위트 있게 풀어 ‘제이드앤워터(JADE & WATER)’라고 명명했을 때부터 이곳은 옥수동의 랜드마크가 될 자격을 갖춘 것일지도 모른다. 캐주얼 다이닝을 표방하는 제이드앤워터는 옥수동 ‘먹킷’ 리스트의 가장 앞에 적히는 이름이다.

제이드앤워터 전경

낮에는 ‘조식 클럽’으로, 저녁에는 ‘와인 클럽’으로 운영하며 완벽한 이중생활을 보여준 덕분에 한동안 누군가에게는 브런치 카페로, 누군가에게는 와인 바로 기억됐다. 그리고 지난해 2주년을 맞이하며 ‘올데이옥수’로 바꾸고 두 번째 시즌을 전개하고 있다. 언제든 원하는 시간에 ‘옥앤수 새우산도’를 맛볼 수 있고, 저녁에 와인을 마시지 않아도 편하게 방문할 수 있다는 의미다. 런치와 디너의 구분을 없애며 A4 용지 한 장으로 추린 메뉴는 그 스펙트럼과 식자재를 사용하는 방식 등에서 제이드앤워터의 색을 더욱 잘 드러낸다. 메뉴 선정이 고민된다면 이창한 대표가 추천한 초리조라구를 맛보자. 통들깨를 뿌려 식감을 더한 제이드앤워터의 색깔이 잘 보이는 인기 메뉴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한림말3길 29 2층
문의 +82-2-2296-3003
인스타그램 @jadeandwater.seoul

제이드앤워터 이창한 대표가 추천하는 초리조 라구

제이드앤워터 전경

➋ 옥수동 화덕피자
BTS 리더 RM의 브이로그 영상 속 그가 주문한 배달 피자가 도착했을 때, 한 번도 상호가 등장하지 않았지만 눈썰미 좋은 미식가들은 이곳이 어딘지 금세 알아차렸다. RM의 음악 동지 은희영이 “한국에서 제일 좋아하는 피자 플레이스”라고 첨언하기도 한 여기는 ‘옥수동 화덕피자’다. 나폴리의 작은 골목을 연상케 해 이곳 옥수동 언덕길에 자리를 잡았다는 이중철 셰프가 2018년부터 이끌어오고 있다.

옥수동 화덕피자

옥수동 화덕피자는 사워도우 피자를 화덕에 구워낸, 속 편하고 건강한 나폴리 피자를 선보인다. 2층 주택을 개조한 매장의 1층 주방에는 옥수동 화덕피자를 상징하는 커다란 화덕이 놓여 있다. 400℃가 넘는 고온에서 빠르게 구운 피자에는 20년이 훌쩍 넘는 이중철 셰프의 경력과 72시간 넘게 숙성시킨 사워도우의 맛, 그리고 재료 고유의 맛이 응축되어 있다. 옥수동 화덕피자에는 피자뿐 아니라 파스타, 샐러드 등 다양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참고로 RM이 주문한 메뉴는 마르게리따와 미트볼이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한림말3길 27-1
문의 +82-2-6084-2019
인스타그램 @oxoosourdoughpizza

옥수동 화덕피자의 인기 메뉴 마르게리따

➌ 로컬릿
“채소로 이토록 아름다운 요리를 만들 수 있다니!” ‘로컬릿(Local Eat)’의 채소 테린을 본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반응을 보인다. 로컬릿은 남정석 셰프가 이끄는 이탤리언 레스토랑이다. 이름처럼 지역의 신선한 식자재, 특히 채소를 베이스로 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그중 채소 테린이 대표적인데, 테린은 고기나 생선·채소를 사각 틀에 넣고 굳혀 만든 요리를 뜻한다.

로컬릿의 대표 메뉴 채소 테린

남정식 셰프는 농부, 요리사, 수공예가가 함께하는 마르쉐@의 ‘농부시장’에 참여하며 채소 테린을 만들었다. 오직 채소만 사용한 비건 메뉴다. 다섯 가지 구운 채소를 백태콩 훔무스와 케일이 감싸고 있으며, 열무 페스토와 로메스코 소스, 샐러드가 함께 나온다. 모든 자연의 색을 한 접시에 담은 듯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흡족하다. 맛 또한 색만큼 풍부하다. 한편 농부와 채소에 관심이 많은 남정식 셰프는 로컬릿이 자리한 언덕 아래에 자그마한 샐러드 가게 ‘그린볼 샐러드 마켓’도 함께 운영한다. 비건과 논비건, 유연한 채식주의자 모두에게 반가운 공간들이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한림말길 33 2층
문의 +82-2-2282-1124
인스타그램 @the_local_eater

소박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로컬릿

➍ 디핀옥수
눈을 크게 뜨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 간판, 지하로 이어지는 어두운 계단, 냉동고를 마주한 느낌을 들게 하는 튼튼한 스테인리스 문. ‘여기에 진짜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이 있다고?’ 의심을 한 가득 품고 문을 열자마자 보이는 것은 놀랍게도 넓은 창을 통해 내부로 들어오는 햇빛이다. 옥수동의 언덕 지형을 십분 살린 건물은 입구에서 보면 지하인 공간을 반대편에서는 1층처럼 보이게 한다. 이 마법 같은 공간에 ‘디핀옥수(Deepin Oksu)’가 있는 것이다. 디핀옥수는 매장에서 직접 반죽해 만든 생면 파스타와 우드 톤의 따스하고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주목받고 있는 레스토랑이다.

올드 빈티지 스피커가 눈에 먼저 들어오는 디핀옥수

차가운 문을 열면 좌우에 있는 오픈 주방에서 피어나는 열기와 에너지, 올드 빈티지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재즈 운율에 마음이 들뜬다. 홍합 소스를 머금고 있는 오징어 먹물 컬러의 키타라 면, 이를 둘러싼 그린 컬러의 완두콩 퓌레와 위에 얹은 핑크색 샬롯 절임, 시그니처인 머슬 키타라 파스타(Mussel Chitara Pasta)를 주문하면 벽에 걸린 데이비드 호크니의 그림과 닮은 접시가 테이블 위에 놓인다. 디핀옥수는 신당동의 인기 내추럴 와인 바 ‘디핀’에서 오픈한 레스토랑이다. 내추럴 와인 애호가를 만족시킬 만큼 다양한 내추럴 와인도 갖추고 있다. 창 너머로 벚나무가 보인다. 그러니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올봄엔 디핀옥수에 가야 한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194 지하 1층
문의 +82-2-2292-4410
인스타그램 @deepin_oksu

디핀옥수의 머슬 키타라 파스타

➎ 어게인스트 보더스 센터
‘어게인스트 보더스 센터(Against Borders Center)’보다 ‘ABC’로 더 많이 불리는 이곳은 내추럴 와인 페어링 바이자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플랫폼 ‘어게인스트 보더스’의 오프라인 공간이다. “자유롭고 즐거운 삶을 추구하는” 어게인스트 보더스의 철학과 라이프스타일을 그들의 취향으로 꾸민 공간에서 음식을 맛보는 행위를 통해 총체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ABC ⓒ JUNLEEPHOTOS

테이블과 평형을 이루는 오픈 키친, 그 앞에 선 어게인스트 보더스 센터 구성원들은 뒷모습을 신경 쓰지 않은 채 분주하게 움직인다. 이곳에서 선보이는 음식은 경계를 넘어선 무국적 요리. 곱게 간 홍시 소스를 부라타 치즈에 얹거나 묵은지를 넣어 매콤한 떡볶이를 만드는 식이다. 공통점은 있다. 모두 와인을 부르는 맛이라는 것. ABC는 특히 강력한 미국 포틀랜드 내추럴 와인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포틀랜드 와인을 함께 수입 및 전개하고 있는 덕분이다. 이들이 포틀랜드 내추럴 와인을 소개하는 보틀 숍 겸 주말에만 여는 히든 바인 ‘포틀랜드 온 테이블 프로젝트(Portland On Table Project)’를 함께 기억해두는 것도 좋겠다. POT 프로젝트는 ABC 맞은편에 있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188
문의 +82-2-6338-4846
인스타그램 @against.borders.center

POT 프로젝트 ⓒ JUNLEEPHOTOS

➏ 마케나이데
‘마케나이데(負けないで)’는 일본어로 “지지 말아요”라는 뜻의 이자카야다. 엄밀히 말하면 옥수동이 아니라, 옥수동 옆 금호동에 있다. 그럼에도 이곳을 찾은 이유는? 단 하나, 맛있으니까. 좀 더 설명하자면, 옥수동 탐방을 시작한 제이드앤워터에서 도보로 10여 분 거리에 있으며, 근방에서 보기 드문 제대로 된 이자카야로 소문난 곳이기에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동네의 편안한 술집, 마케나이데

마케나이데는 누구나 언제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맛있는 동네 이자카야를 지향한다. 맥주, 사케, 와인 등 다양한 주류를 판매하지만 술을 주문하지 않아도 되고, 그래서 저녁 식사가 되는 든든한 탄수화물 메뉴도 많다. 일본의 맛(쓰유, 고마 드레싱, 우메보시, 시소)을 닭튀김 패티를 넣은 햄버거로 구현한 것만 보아도 이들이 식사에 얼마나 진심인지 알 수 있다. 물론, 오늘 추천하는 아홉 종류의 생선 회로 구성된 사시미가 가장 자신 있는 메뉴인 것은 두말하면 입 아프다. ‘마케나이데’라는 이름은 1993년 일본에서 발매된 자드의 노래 제목에서 따온 것이다. 그 다정한 노래를 들으며 위로받은 이들이 따뜻한 마음을 음식에 담아낸다. 사시미만 먹었을 뿐인데, 왠지 응원을 받은 기분이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270 대우 월드타운 상가 1층 106호
문의 +82-2-2299-0527
인스타그램 @makenaide_seoul

사시미와 마케나이데 입구

마케나이데 전경

서울에서 머물 곳: L7 명동과 L7 강남
옥수동에서 트렌디한 하루를 보냈다면 숙소는 롯데호텔의 라이프스타일 호텔 브랜드 L7에서 묵어보자. 옥수동에서는 L7 명동과 L7 강남이 모두 가깝다.
L7 명동은 해외 여행자가 많이 찾는 도심 한복판인 명동에 자리한다. 남산타워가 보이는 마운틴 뷰, 명동 시티 뷰에 둘러싸여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으며, 최상층 21층에 위치한 루프탑 바에서 야경을 즐기며 하루를 마무리하기 좋은 라이프스타일 호텔이다.
L7 강남은 청담동과 도산공원, K-컬처의 한복판인 코엑스 일대가 근거리에 있어 서울의 트렌디한 분위기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또한 27층 최상층의 어퍼 하우스 룸은 친구들과 여유 있는 파티를 즐기기에도 좋다.

웹사이트 L7 명동 / L7 강남
2023. 3 에디터:하재경
글: 김혜원
포토그래퍼:해란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2023. 3
  • 에디터: 하재경
    글: 김혜원
  • 포토그래퍼: 해란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