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 EXPERIENCE

플라워 디자인 스튜디오 선선의 대표이자 플로리스트 심보라 © 일러스트 이동혁

[INSIDER GUIDE] 플로리스트 심보라가 안내하는 초록빛 서울
서울을 기반으로 하는 플라워 디자인 스튜디오 선선의 대표이자 플로리스트 심보라. 그가 집 밖으로 나가 마주한 서울의 초록빛 풍경들.
“서울은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곳이에요. 익숙해서 편안한, 제가 정말 사랑하는 도시죠. 서울의 많은 산과 도심의 빌딩이 어우러진 모습을 볼 때 특히 아름답다고 느껴요. 유행에 민감하고 빠르게 변하는 서울이 때론 싫기도 하지만, 그게 또 서울의 매력 같아요.”
심보라, 플로리스트
경복궁 돌담 옆 산책길 © 일러스트 이동혁

경복궁 돌담 옆 산책길 © 일러스트 이동혁

좋아하는 산책 코스?
경복궁은 서울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예요. 게다가 경복궁 주변은 좋은 산책 코스죠. 걷다 보면 카페 mk2, 책방 이라선 등 다양한 카페와 음식점, 갤러리를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런 장소를 찾는 것도 소소한 재미랍니다.
· 경복궁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161
계절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곳?
봄, 가을, 겨울에 부암동을 즐겨 찾아요. 카페에서 커피 한 잔 사 들고 그냥 동네를 걷는 거예요. 걷다 보면 골목에서 그 계절의 냄새를 느낄 수 있어요. 부암동은 서울 중심에 위치하는데도 거리에 사람이 많지 않고, 서울 같지 않은 분위기가 풍겨서 좋아요.
· 부암동 서울시 종로구 창의문로 145(부암동주민센터)
앤트러사이트 합정 © 앤트러사이트, 일러스트 이동혁

앤트러사이트 합정 © 앤트러사이트, 일러스트 이동혁

앤트러사이트 합정 © 앤트러사이트, 일러스트 이동혁

즐겨 찾는 카페?
앤트러사이트를 즐겨 찾아요. 서울에 있는 전 지점을 다 가본 것 같아요. 특히 앤트러사이트 합정은 고등학생 때 친구와 자주 갔던, 추억의 장소기도 하죠. 익숙하고 편해서 즐겨 찾는 것도 있지만, 사실 앤트러사이트를 좋아하는 이유는 매장의 디테일이에요. 지점마다 콘셉트가 확실하고, 고객에게 그것이 정확하게 전달되거든요. 음악 플레이리스트도 지점마다 달라요. 앤트러사이트 서교에서는 음악을 틀지 않는 것도 좋고요. 포스기를 보이지 않는 곳에 두거나 낮게 배치해 고객과 눈을 맞추려고 하는 등 세심한 센스가 돋보이는 디테일이 많죠.
· 앤트러사이트 합정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5길 10
· 앤트러사이트 서교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2길 11
좋아하는 식당?
제가 피자를 좋아하거든요. 맛있는 피자를 먹으면 행복해져요.(웃음) 미국식 오븐 피자, 이탈리아식 화덕 피자 다 좋지만, 그중 보니스 피자펍의 하와이안 피자를 추천해요. 정말 맛있어요. 이탤리언 피자 중엔 살바토레 쿠오모를 첫손에 꼽았는데, 지금은 문을 닫아 아쉬워요.
· 보니스 피자펍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3길 2
꼭 맛봐야 하는 음식?
시청 근처에 위치한 고려삼계탕을 추천합니다. 정말 맛있어요. 꼭 드셔보세요.
· 고려삼계탕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11길 1
산과 빌딩,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광화문 © Mongkol chai, Shutterstock.com

산과 빌딩,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광화문 © Mongkol chai, Shutterstock.com

가장 서울다운 풍경?
가끔 산과 빌딩 숲이 어우러진 광화문을 보면 이상한 기분이 들어요. 산이랑 빌딩이 이렇게 공존하다니, (좋은 의미로) 정말 이상하고 멋있어요.
숨겨진 보물 같은 장소?
남산을 오르는 길요. 사실 누구나 아는 장소지만, 정말 서울의 보물 같은 곳이라고 생각해요. 갈 때마다 늘 좋아요. 아무래도 나무가 많고 걷기 좋은 길이라서 그런 것 같아요.
· 남산서울타워 서울시 용산구 남산공원길 105
식물을 구매할 수 있는 곳?
양재동 화훼공판장을 추천해요. 이곳에는 절화 시장도 있고, 분화 하우스도 있어요. 관엽식물, 난, 분재, 야생화 등 두루 갖추고 있어 누구라도 마음에 드는 식물과 분을 고를 수 있을 거예요.
· 양재동 화훼공판장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27
식물관PH © 식물관PH

식물관PH © 식물관PH

식물관PH © 식물관PH

플랜테리어가 돋보이는 곳?
식물관PH에서 클래스를 진행한 적이 있어요. 당시 높은 층고와 이끼가 돋보이는 테라스의 자연광에 첫눈에 반했죠.
· 식물관PH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34길 24
영감을 주는 장소?
종로구에 있는 갤러리들. 혼자 쓱 전시를 보러 다니는 건 저의 오래된 취미예요.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자주 가지 못하지만, 국립현대미술관, 아트선재센터, 국제갤러리 등이 모여 있는 조용한 종로구를 좋아해요. 호텔과 백화점도 영감을 주는 장소예요. 다양한 상품의 디자인, 그리고 공간의 바닥재, 오브제, 음악 플레이리스트, 조경, 사람들의 애티튜드까지, 작은 디테일에서 영감을 받아요. 메뉴판 디자인이나 쇼윈도의 색상, 배치 등을 보는 것도 정말 좋아해요.
© 스튜디오 선선

© 스튜디오 선선

About Insider: 서울에서 식물과 함께 산다는 것
서울에는 산이 많다. 가장 높은 봉우리가 836m(백운대)인 북한산을 포함해 100여 개가 넘는 산이 서울에 있다. 하지만 도심을 채운 수많은 빌딩에 산의 존재를 쉬이 잊곤 한다. 물론 플로리스트 심보라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말이다. 꽃과 식물이 가장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그는 어디서든 초록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산과 빌딩이 어우러진 풍경을 가장 서울다운 풍경이라고 말하는 심보라는 서울을 기반으로 한 플라워 디자인 스튜디오 선선의 대표다. 2018년 후암동에 처음 스튜디오 선선을 오픈한 이래, 다양한 수업과 조경, 플라워 스타일링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Q. 스튜디오 선선을 소개해주세요.
A. 선선은 절화와 뿌리가 있는 초본류 및 목본류를 소재로 다양한 배열을 이용해 교육 프로그램 및 작업을 진행하는 스튜디오예요. 자신에게 혹은 타인에게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돕고, 꽃이 지닌 시작(꽃망울)과 끝(시듦)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려고 해요.
© 스튜디오 선선

© 스튜디오 선선

Q. ‘선선’은 어떤 의미인가요?
A. 선선이라는 이름은 선(Line)에서 시작됐어요. 선을 좋아했거든요. 선을 소리 나는 대로 영어로 옮기면 태양(Sun)을 의미하기도 하고, 마음을 한 곳에 모아 고요히 생각하는 일인 선(禪)의 의미가 있다는 점도 끌렸고요. ‘선’이라는 음절에 담을 수 있는 의미가 다 마음에 들어 ‘선선’이라고 이름 지었어요.

Q. 작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꽃과 식물이 가장 아름답게 보일 수 있는 색상과 배열요. 단순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좋아하는 저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할 수 있죠. 또 생물인 만큼 아무래도 더 오래 잘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신경 쓰고 있어요. 작업자에게 꽃과 식물은 그 어떤 소재보다 매력적이죠.
스튜디오 선선에서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 스튜디오 선선

스튜디오 선선에서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 스튜디오 선선

스튜디오 선선에서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 스튜디오 선선

Q. 절화를 이용한 클래스뿐 아니라 석부작, 목부작, 분재 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저는 수업이 정말 즐거워요. 마치 공연을 하는 기분이 들죠. 수업을 통해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최대한 많이 알려주고, 나누고 싶어요. 수업을 기획하고, 디자인을 구상하고 세팅하는 모든 과정에 진심을 다한 후 잘 마쳤을 때의 기쁨이 있어요. 그래서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 같아요.

Q. 꽃과 식물을 다루는 삶은 어떤가요?
A. 일단 부지런해야 해요. 새벽에 생화 시장을 다녀오고 작업도 해야 하고요. 힘들긴 하지만 재미도 있어요. 모두가 잘 때 움직이는 재미 같은 거요.(웃음) 저는 삶의 거창한 계획이나 목표가 없어요. 그냥 이 일을 정말 오래하고 싶어요. 제 삶과 선선의 밸런스를 잘 맞춰가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네요.
© 스튜디오 선선

© 스튜디오 선선

Q. 요즘 시대에 우리에게 꽃과 식물이 필요할까요?
A. 식물이 주는 힘이 분명 있어요. 내가 키우는 식물에서 새순이 나고 꽃이 필 때 얻는 행복감이 생각보다 커요. 식물을 통해 작은 생명이 건네는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어요.

스튜디오 선선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32길 5 5층 
홈페이지 sunsun.best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sunsun_official
 
2021. 9 에디터:김혜원
자료제공: 이동혁(일러스트)

Where to stay?

LOTTE HOTELS & RESORTS
  • 트위터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핀터레스트로 공유
  • 링크URL 공유